교육혁신
[1-1] 통합형 혁신교육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CrossOver 교육운영체계혁신
- 추진배경 및 추진 필요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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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학 교육전반에 대한 성과관리가 교육운영 주체별 분절적으로 운영되고 있음
교육과정, 학사구조 및 제도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의 교육품질관리체계 고도화 필요
학과·행정부서간 교육과 학생관리·지도에 대한 통합적 관점 부족- 학생 전주기 맞춤형 통합역량관리체계 및 시스템(SMART CARE) 고도화 필요
- 학생진로취창업지원을 위한 종합지원 표준모델 개발·운영 필요
- 세부과제 도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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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-1-1] 핵심역량기반 교육성과관리체계 고도화
- 교과·비교과 교육과정 통합CQI체계
- 교육과정/프로그램 인증제
[1-1-2] All-in-One 통합관리체계 구축- 빅데이터 기반 학생역량 이력 통합관리
- 학생역량 인증제
- 학생 전주기 통합지원체계
- 학생역량인증 활성화
- 1-1-1 교육성과 관리체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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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단계별 교육품질 통합관리-교과 교육과정(강의평가, 학습성취도)>교과목CQI>학과/전공 교육과정CQI(교육과정 인증제)>대학 교육과정 종합 CQI>항목 및 지표, 양식 개선,내·외부 평가지표 연계,교과-비교과 통합성과관리,CQI운영 가이드 개발,CQI운영 전산시스템 고도화
- 단계별 교육품질 통합관리-비교과 교육과정(만족도, 연락성취도)>프로그램 CQI>비교과 영역별 CQI(프로그램 인증제)>대학 교육과정 종합 CQI>항목 및 지표, 양식 개선,내·외부 평가지표 연계,교과-비교과 통합성과관리,CQI운영 가이드 개발,CQI운영 전산시스템 고도화
MJC-4C SMART CARE 한색역량 이력 관리 시스템역량기반 학사시스템
- 1-1-2 All-in-One 통합관리 체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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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SMART CARE 학생역량 이력관리 시스템 운영- MJC-4C 핵심역량인증제(교과이수-비교과이수-학생활동), 진단/상담/프로그램/현장실습(신청>운영>분석>관리) | 데이터 기반 맞춤형 로드맵
- 학생 전주기 통합지원 표준모델- 탐색과 선택(삶, 진로, 직업인식 직업세계 및 미래변화이해 자기이해 진로선호에 맞춤 직업탐색 최종 진로의사결정 진로계획 및 준비 실전 취창업 준비), 진로지원 코스 (전문상담, 지도 교수진로지도, 타겟형 특강, 진로진단 및 검사, 단계별 진로탐색 교과목,진로탐ㅁ색 학점제 프로그램, 비교과프로그램, 동아리 활동)|학습지원, 심리지원
학생 e-포트폴리오 완성
[1-2] 수요자 맞춤형 CrossOver 교육과정혁신
- 추진배경 및 추진 필요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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융합적 인재양성을 위한 전공 간 경계 파괴 요구상승
사회요구 기반 다양한 전공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직무교육과정 운영 필요
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사회환경 변화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모델 필요
학생들의 다양한 필요·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운영전략 및 자원 필요- 학습, 진로취창업, 심리지원 영역별 체계적인 프로그램 제공
- 단계 및 상황 맞춤형 학생지원 프로그램 확대
학생지원 프로그램 운영방법의 다양화
- 세부과제 도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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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-2-1] 산학연계형 융복합 모듈 전공교육과정 모델 구축·운영
- 융복합 모듈형 교육모델 구축·운영
- 비교과 연계 교육과정 강화
[1-2-2] 창의융합적 미래사회요구인재양성을 위한 교양교육 메타모포시스교양 메타모포시스 연구개발, 셀모듈형 융합교양교육
[1-2-3] 학생성장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 운영The 채움/배움/키움/나눔 course
[1-2-4] 학생성공을 위한 진로취창업 프로그램 운영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, 단계별 실전 프로그램
[1-2-5] 학생행복을 위한 심리 프로그램 운영마음건강 안전망 체계, 맞춤형 심리지원·활성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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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비전
- "[중장기 발전전략] 혁신교육 기반 융복합 창의인재양성 글로컬 대학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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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전략방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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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CrossOver 대학 특성화
- 미래대응 교육혁신
- 수요자 맞춤형 지원
- 글로컬 협력강화
- 지속가능 경영강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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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세부과제 연계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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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[1-2-1]융복합 모듈형 교육모델 구축운영
- [1-2-2]셀 모듈형 융합교양교육
- [1-2-1]비교과 연계 교육과정 강화
- [1-2-2]교양 메타모포시스 연구개발
- [1-2-3]학생 성장을 위한 학습 지원
- [1-2-4]학생 성공을 위한 진로취창업 지원
- [1-2-5]학생 행복을 위한 심리지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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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개선필요[TP-BE]
- 융복합 교육, 미래형 창의인재양성, 맞춤형 학생지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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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현황의식[AS-IS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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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변화하는 사회, 다양한 역량 필요
- 학생 희망진로 다양화 대응 부족
- 현장 적응력 높은 실무인재 요구
- 다양한 요구, 수준별 교육제공 미흡
- 학과/전공간 장벽으로 인한 유연성 부족
- 고위험군, 소수자에 대한 맞춤지원 필요
[1-3] CrossOver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방법 및 환경혁신
- 추진배경 및 추진 필요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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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생이 사회변화대응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혁신교육방법에 대한 요구 증대
융합교육을 위한 혁신교수법 운영
교원에 대한 다양한 역할요구 및 역량강화 필요체계적 교수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
미래지향적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인프라 요구교육환경 최신화 유지를 위한 온-오프 교육 인프라 구축 및 개선
교수학습 고도화를 위한 대학의 시스템적 지원 및 학생들의 효율적 학사지원 요구시스템 기반의 교수-학습활동 체계적 관리
- 세부과제 도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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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-3-1] 미래교육 기반 교수지원 고도화
- 융합교육을 위한 MJC-ILC(+) 개발 및 고도화
- 맞춤형 교수지원체계 구축 및 프로그램 운영
- 원격교육 신기술, 콘텐츠질관리 방안 교육
[1-3-2] 미래지향적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시설 고도화- 스마트 강의실 환경개선
- 매체제작실 환경개선
- 최신화를 위한 교육기자재 재정비
- 스마트 수강관리시스템 운영
[1-3-3] DX기반 교수학습시스템 고도화- Class-Tech 기반의 교육시스템 구축(STS)
- 교육소통플랫폼 활용한 상호작용 강화
- LMS 및 원격교육환경 개선
- 메타버스 플랫폼 활성화
- CrossOver 교육 활성화를위한 교육방법 및 환경 혁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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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타버스 플랫폼 활성화-MZ세대 맞춤형 새로운 교육환경 도입
스마트 수강관리 시스템 운영-자기주도학습 지원을 위한 데이터기반 맞춤형 수강 / 학점 관리지원
- [1-3-3] DX기반 교수학습시스템 고도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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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소통플랫폼 활용한 교수 - 학생 상호작용 강화(교수법 적용 수업 운영, 학습 과정 운영, 평가)
Class-Tech 기반의 STS 교육시스템 구축(교수진단 컨설팅)
LMS 및 원격교육환경 개선(학습과정 운영, 평가, 온라인 교육 콘텐츠 이용 활성화)
- [1-3-1] 미래교육 기반 교수지원 고도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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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JC-ILC 혁신교수법 지원 (개발-적용-인증)
진단기반의 맞춤형 교수지원 프로그램운영(혁신교수법 적용역량 강화, 원격교육 필요역량 강화)
원격교육신기술,콘텐츠질관리 방안 교육
- [1-3-2] 미래지향적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시설 고도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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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마트강의실 구축(교수법 적용 수업 운영)
교육기자재 최신화(수업운영 효과성 제고)
매체제작실 활경개선(온라인 교육콘텐츠 고도화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