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혁신 프로그램

기타 혁신

[3-1] 지역사회 연계협력 거버넌스 혁신

추진배경 및 추진 필요성
대학의 지역사회 연계협력 활동의 체계성 부족

대학의 사회적 가치실현과 지역상생을 추구하기 위한 컨트롤타워 마련 필요

세부과제 도출
[3-1-1] 지역사회 협력을 위한 거버넌스 고도화

M-RCC(명지지역상생협력센터) 구축 및 운영을 위한 활동 전개

기타혁신 도식이미지1 - 아래 숨은 글 참조
  • 명지지역상생협력센터 (M-RCC) 구축
    -명지지역상생협력센터 (M-RCC, Myongji Reginal Co-prosperity & cooperation Center)구축 -지역사회협력위원회 & 실무 협의회 위원위촉 및 운영
  • 지역사회협력활동 활성화
    - 지역사회협력활동 지원체계 강화 - 부서별 지역사회협력활동 확대 및 체계적 성과 관리
  • 지역사회협력활동 고도화
    - 지역사회 맞춤형/전공연계 협력 활동 확대 - 대학홈페이지, 수탁기관 등 홍보 활성화
원본보기
뷰어 닫기

원본 이미지입니다.
두 손가락을 이용해 이미지를
확대 또는 축소하실 수 있습니다.

닫기

[3-2] 지역사회 연계협력 지원활동 혁신

대학이 교육기관의 역할과 함께 지역사회 구성의 일부분임을 재인식하며, 지역사회 여러 구성원들과 함께 지역사회의 문제점들을 대학의 인적·물적자원 및 기술 등의 지원으로 함께 해결하고, 발전시키는 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협업 시스템 도입이 필요함

추진배경 및 추진 필요성
지역사회 구성원으로써의 대학의 공공성 미흡

대학의 인적물적 자원 및 기술, 공간 등의 공유를 통한 지역사회 문제해결과 요구에 대한 대응을 위한 다양한 활동전개 필요

세부과제 도출
[3-2-1]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관학연계 리빙랩 구축 및 운영
  • 리빙랩 특성화 분야 선정 및 인프라 구축
  • 리빙랩 교육과정 운영 및 지원체계 마련
[3-2-2] 지역사회 연계협력을 위한 대학자원 공유
  • 시설 및 기자재 공유
  • 대학 인프라를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
기타혁신 도식이미지2 - 아래 숨은 글 참조

M-RCC (명지지역상생협력센터) 및 위원회

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연대

지역사회(서대문 / 마포 / 은평)-지자체 / 지역내 공공기관/ 초중고 / 지역주민, 단체

교육기관의 공공성, 책무성

명지전문대학(본부 / 학과 / 부속시관)-교원, 학생 등 인적자원 시설 및 기자재 등 물적자원

지역사회 상생협력을 통한 선순환

리빙랩-다양한 생활 문제 발생, 아이디어와 자원 제공 자원 공유-필요자원 요구, 시설/ 기자재 프로그램

원본보기
뷰어 닫기

원본 이미지입니다.
두 손가락을 이용해 이미지를
확대 또는 축소하실 수 있습니다.

닫기

[3-3] 지역사회 연계협력 평생직업교육활동 혁신

추진배경 및 추진 필요성
사회 급변화 및 고령사회 진입으로 인한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 증대

지역사회 주민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평생 직업교육체계 및 프로그램 제공 필요

4차산업 시대에 필요한 창의역량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 증대

창의적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필요

세부과제 도출
[3-3-1]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개발 및 평생학습 운영 시스템 구축
  • 평생학습 운영시스템 운영
  • 지역학습자 연계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
[3-3-2] 성인학습자 친화형 수업지원 체제 구축
  • 성인학습자 친화형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
  • MJC 성인학습자 맞춤형 비교과 교육지원
[3-3-3] 전문기술석사과정 신설 및 운영

전문기술석사과정 준비 및 운영

기타혁신 도식이미지3 - 아래 숨은 글 참조
지역사회 연계협력 평생직업 교육활동 혁신
연구조사-제도 및 교육방법 개선을 통한 미래융합학부 재학 성인학습자의 학위과정 차별화-고숙련 인재양성, 수요분석-성인학습자 온라인 All-Care시스템 구축을 통한 성인학습자 학사 편의성 극대화-성인학습자 전직지원
  • 교육내용 보완 및 개발
  • 교수법개선 및 개발
  • 학사운영 최적화
  • 성적평가방법차별화
  • 종강,수요·만족도조사
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개발 및 평생학습 운영시스템 구축 [평생 교육원]

지차체와의 상호협력>지역-대학 데이터공유, 홍보

이·전직 과정-드론교육과정, 키레이터 미디어 과정

진로탐색과정-메이크업 등 5개 과정

자격증 취득 과정-사회복지사 2급, 정사서 2급, KBO 야구심판양성과정

성인학습자친화형 수업지원 체계 구축 [미래융합학부]
드론공학과,엔터융합비즈니스과, 뷰티패션융합과,세무회계융합과, 사횟비스상담복지과, 문헌정보과, 정규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성인 학습자 최적화
대학 특화분야 기반의 전문기술석사과정 신설 및 운영[전문기술석사과정]
단기진무과정 개발 운영, 소프트웨어콘텐츠학과 (AR / VR 산산업분야), 전문기술석사 신청 및 운영

강의목록 확인>수강신청>강의료 납입>수강 및 학사지원> 종강, 수요 만족도조사

원본보기
뷰어 닫기

원본 이미지입니다.
두 손가락을 이용해 이미지를
확대 또는 축소하실 수 있습니다.

닫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