산학협력 혁신
[2-1] 산학협력 상생을 위한 ‘WE LIGHT-UP’ 혁신
- 추진배경 및 추진 필요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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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부 가족회사 중심의 산학협력 활동 추진으로 산학협력의 다양화, 활성화 한계
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신산업 특화분야의 브랜드 창출을 위한 산학연기반 연계‧협력 기반 구축 및 다양한 지원활동 필요
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사회환경 변화산학연 연계를 통해 상생할 수 있는 공동연구 (R&BD), 공유‧협업 등의 지속 가능한 산학협력 선도모델 필요
- 세부과제 도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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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-1-1] 공유협업을 통한 산학연협력 활성화 기반 구축 및 산학연계활동 확대
- 공유·협업을 위한 조직구성 및 플랫폼 구축
- 기업지원 및 산학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
- 산학협력 네트워크 강화
- 성과관리 및 확산
[2-1-2] 산학공동 기술개발과제(R&BD 연계)기반구축 및 산업체 과제 발굴, 공유·확산
산학연 공유 · 협업을 통한 WE LIGHT-UP 선도모델 가치창출 체계 구축 신산업 선도형 전문인재 양성 산학연 공생을 이끄는 기술가치 창출
MJC-Delight 산학연 공유 · 협업 플랫폼
원본보기 - 산업체(가족회사)-기업지원(가족회사지원,공용장비활용, 애로기술 자문, 재직자 교육),기술개발지원(산학공동기술개발,기술사업화(R&BD))
- 운영 및 성과관리-해피콜세넡(URI센터)
- 주관부서-산학협력팀, 기업지원팀, 기업협업세넡(ICC)
- 재학생- 산학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(4차산업혁명체험 프로그램 (AR · VR, 드론, 3D프린트 등),산업체 멘토 & 멘티, 산업체 연계 직무기술 실전특강, 교원실무역량 프로그램(현장연구일, 산업체 지도 및 연수))
[2-2] 산학협력 교육활동 혁신
- 추진배경 및 추진 필요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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캡스톤디자인, 현장실습, 주문식 교육 등 현장 기반 교육운영시 산업체 연계 및 역할 미흡
현장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표준운영모델 개발 및 다양한 지원방안 마련하여 교육 활성화 도모 필요
산업체 비용부담 등 표준형 현장실습 운영 한계긴밀하고 실제적인 산학연계 및 지원을 통한 표준형 현장실습 확대 노력 필요
- 세부과제 도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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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-2-1]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모델 개발·운영
- 캡스톤디자인 입문형 교육모델 개발·운영
- WE-CAN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
- 맞춤형 주문식 교육과정 운영
[2-2-2] 산학연계 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 활성화- WE-GO 현장실습 시스템 구축
- WE-GO 현장실습 고도화
- WE-GO 현장실습 정착
- (1학년) 입문 디자인싱킹, (2,3학년) 캡스톤디자인, 주문식 교육과정, 현장실습
- 현장기반 학습경험 설계, 수요기반 교육과정 확대, 현장 맞춤형 인프라 확충, 차별화 된 수요자 요구조사
- 배움>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 고도화> 익힘>산학연협력 기반 학습경험 혁신
- Analysis>Design & Deveiopment>Work>Evaluation
- 지식 Knowledge, 기술 Technology, 태도Attitude